디자인전문 취업포털 디자이너잡(www.designerjob.co.kr)이 회원들을 대상으로 9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'2017년도 추석 계획은 무엇이며, 여러분이 생각하는 진정한 명절의 의미는 무엇인가?‘라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 디자이너잡 회원 중 823명이 답한 결과를 공개했다.

‘최장 10일 간의 추석황금연휴, 어떻게 보낼 예정인가?’라는 질문에 ‘오랜만에 만난 가족, 친지들과 마음 편히 놀고 먹는다’라는 답변이 41%로 가장 많았다.

이어, 26%의 응답자가 ‘올 여름 가지 못했던 국∙내외 여행을 떠난다‘고 답했으며, ’밀린 잠을 푹 잔다‘는 답변이 15%, ’바빠서 못 읽었던 책을 읽거나, 보고 싶었던 영화 몰아본다(11%), ‘휴양은 무슨, 난 연휴에도 일(공부, 취업준비, 이직준비)한다(8%)’ 순이었다.

이어, ‘추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?’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5%의 응답자가 ‘맛있는 음식(송편, 만둣국, 전 등)’이라고 답했다.

2위는 ‘추석 특선 TV프로그램’이 31%, 3위 ‘교통체증’ 14%, 4위가 ‘잔소리 작렬! 친척 어른들의 불편한 참견’ 8%, 그 밖에 오랜만에 만나는 반가운 사람들, KTX와 고속버스 예매, 귀성전쟁 등이었다.

또, ‘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명절의 의미는 무엇인가?’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42%가 선택한 ‘보고 싶었던 가족의 얼굴을 보고 맛있는 음식까지 먹는 마음이 풍요로운 날’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다.

이어, 두 번째로 응답자 30%가 답한 ‘좋은 일은 함께 축하하되, 실패는 굳이 들추지 않는 정과 매너가 넘치는 날’, 3위 삶에 치여 못 보고 지낸 사람들을 만나는 날(14%), 그냥 아무 것도 안 해도 명절 그 자체로 의미 있는 날(11%), 그 동안 못 했던 여가, 취미, 여행을 통해 나를 찾는 시간‘(4%) 순이었다.